추천사


 아이들에게 행복을 주는 Good father! 잠현 아버지!

   

나로 인해
누군가 행복할 수 있다면 

                              / 용혜원

 


나로 인해 누군가 행복할 수 있다면 그 얼마나 놀라운 축복입니까. 내가 해준 말 한마디 때문에, 내가 해준 작은 선물 때문에, 내가 베푼 작은 친절 때문에 누군가 행복할 수 있다면 우리는 이 땅을 살아갈 의미가 있습니다. 

잠현 Good father! 잠현 아버지회 회원님들의 그 동안의 활동을 이렇게 표현하고 싶습니다. 모두가 이 시에 흐르는 마음으로 아버지의 역할을, 학부모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4년 9월 1일 서울잠현초등학교에 와서 만 4년이 지나 이제 이 학교를 떠날 때가 되었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 몸과 마음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과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 모두가 주인된 마음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로서의 많은 성과와 결실을 얻었습니다.

아버지회 회원님들과 처음 만나던 날, '이분들이 아이들을 위해 학교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해주실까?' 하는 궁금한 마음과 또 기대하는 마음으로 다가섰습니다. 다른 학교에서 교사 시절과 교감 시절, 아버지회가 있었지만 만족할 만한 활동이 없었고, 그리 깊은 교류가 없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처음에 서로가 어렵고 서먹했을 때 어떻게 하면 빠른 시일 내에 자연스러운 소통을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우리 학교는 불행하게도 운동장이 너무 좁습니다. 2014년 좁은 운동장을 벗어나 잠실학생체육관에서 운동회를 했을 때 즐거워하던 아이들의 모습, 좋아하시던 학부모님들의 모습이 지금도 떠오릅니다. 비록 실내체육관에서 하는 운동회이었지만 열정과 사랑으로 보살펴주신 선생님들과 함께해주신 학부모님들, 특히 처음부터 끝까지 자료를 준비하고 정리해주시면서 진행을 도와주셨던 아버지들의 활동으로 우리 잠현 어린이들과 교육 가족들에게 넓은 운동장에서 한 운동회 못지않은 신나고 즐거운 운동회를 선물할 수 있었습니다. 이날 자원봉사를 해주신 아버지들이 내 아들, 내 딸이 아닌 우리 아들, 우리 딸을 위해 동분서주 땀 흘리시던 모습을 보고 잠현 교육의 엄청난 자원이 여기 있구나 하는 생각에 마음이 든든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개교 이래로 아버지회 활동을 함께해 온 아버지들의 희생과 봉사는 대단하다는 것을 느꼈고, 그 분들의 봉사와 솔선의 힘으로 Good father 회원수가 늘어가면서 매우 희망적으로 발전해 나갔습니다.

이듬해 봄이 오고 따뜻한 오월! 거북이 마라톤 대회에서도 학부모님들이 모두 눈부신 활동을 해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넓은 올림픽공원에서 다양한 코너를 만들어 저학년과 고학년 어린이들이 짝을 지어 다양한 활동을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활동으로 학교운동장에서 아이들을 위해 물풍선을 얼굴에 맞으면서 온 몸을 다 적시면서 봉사하시던 모습, Good father의 모습이었습니다. 또한 겨울이 되면 눈이 오는 추운 새벽에 아버지들이 등굣길의 눈을 치워주셨습니다. 이러한 열정과 봉사정신이 우리를 감동시켰습니다.

아름답고 따뜻한 아버지들의 활약상을 후배와 동료들에게 전하니 잠현의 큰 자랑거리요, 모범사례이므로 널리 알리고 적극 홍보하여 모두의 귀감이 되게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서울잠현초등학교에 있는 아버지들의 그 모습 그대로가 좋아서 우리 교육 가족들에게만 자랑했었습니다. Good father 회원들의 뜻이 그러하였고, 그 아름다운 사랑을 우리 아이들이 우리 잠현 교육 가족들이 느끼면 되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감사, 감사합니다.

 

잠현 아버지회 회원들은 학교 교육 활동 지원과 학생들을 위한 봉사, 그리고 자기 연찬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한 달에 한 번 독서 토론 모임을 한다는 이야기에 신선한 감동을 받았으며, 저도 제 모습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교 학부모실은 편안하고 예쁘기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교육청에서 지원해 준 5백만 원 예산과 학부모님들의 재능기부와 봉사로 학부모실을 만들었습니다. 특히 아버지회 회원들이 휴일을 반납하면서까지 앞장선 적극적이고 희생적인 봉사 활동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회의실 탁자에 쓸 원목을 아버지들이 직접 깎고 다듬고 칠을 했고, 인테리어도 학부모님들의 재능기부와 지원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우리 학교 녹색학부모회는 모든 학부모들이 회원이며 차례대로 교통봉사를 해주고 있습니다. 유난히 추운 날은 물론이고 아침에 출근을 뒤로하고 교통봉사 활동하시는 아버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Good father 회원들이 솔선해서 한 발 앞서서 봉사해주는 덕분이 아닌가 합니다.

이제 그동안의 알차고 보람 있는 활동을 통해 얻은 좋은 추억과 결실을 한 데 모아 책으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했고, 한 마음으로 뜻을 모아 이 책을 엮을 수 있다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아이, 아빠, 가정이 행복한 굿파더>의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또한 그 동안의 노력과 봉사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작지만 행복을 느끼면 사람들은 대단히 긍정적으로 변합니다. 잠현 아버지들과 함께 한 시간이 정말 귀중하고 깨끗하고 신선했으며, 함께한 그 순간들이 잠현 행복 교육의 큰 원동력이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믿음직스럽고 굳건한 ‘잠현교육, 으뜸교육’의 버팀목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서울잠현초등학교 Good father!

당신들이 자랑스럽습니다. 고맙습니다. 존경합니다. 


2018. 11

최상락